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5년 (4문항)
[24~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지구상에서는 매년 약 10만 명 중의 한 명이 목에 걸린 음식물 때문에 질식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호흡 기관[기도]과소화 기관[식도]이 목구멍 부위에서 교차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인간과 달리, 곤충이나 연체동물 같은 무척추동물은 교차 구조가 아니어서 음식물로 인한 질식의 위험이 없다. 인간의 호흡 기관이 이렇게 불합리한 구조를 갖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바다 속에 서식했던 척추동물의 조상형 동물들은 체와 같은 구조를 이용하여 물 속의 미생물을 걸러 먹었다. 이들은 몸집이 아주 작아서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가 몸 깊숙한 곳까지 자유로이 넘나들수 있었기 때문에 별도의 호흡계가 필요하지 않았다. 그런데 몸집이커지면서 먹이를 거르던 체와 같은 구조가 호흡 기능까지 갖게 되어 마침내 아가미 형태로 변형되었다. 즉, 소화계의 일부가 호흡 기능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그 후 호흡계의 일부가 변형되어 허파로발달하고, 그 허파는 위장으로 이어지는 식도 아래쪽으로 뻗어 나갔다. 한편,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는 콧구멍에서 입천장을 뚫고 들어가 입과 아가미 사이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진화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 폐어(肺魚) 단계의 호흡계 구조이다.
이후 진화 과정이 거듭되면서 호흡계와 소화계가 접하는 지점이 콧구멍 바로 아래로부터 목 깊숙한 곳으로 이동하였다. 그 결과 머리와 목구멍의 구조가 변형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호흡계와 소화계가 점차 분리되었다. 즉, 처음에는 길게 이어져 있던 호흡계와 소화 계의 겹친 부위가 점차 짧아졌고, 마침내 하나의 교차점으로만 남게된 것이다. 이것이 인간을 포함한 고등 척추동물에서 볼 수 있는 호흡계의 기본 구조이다. 따라서 음식물로 인한 인간의 질식 현상은척추동물 조상형 단계를 지나 자리 잡게 된 허파의 위치 ― 당시에는 최선의 선택이었을 ― 때문에 생겨난 진화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진화는 반드시 이상적이고 완벽한 구조를 창출해 내는 방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진화 과정에서는 새로운 환경에적응하기 위한 최선의 구조가 선택되지만, 그 구조는 기존의 구조를허물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 낸 최상의 구조와는 차이가 있다. 그래서 진화는 ㉠ 불가피하게 타협적인 구조를 선택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며, 순간순간의 필요에 대응한 결과가 축적되는 과정이라고할 수 있다. 질식의 원인이 되는 교차된 기도와 식도의 경우처럼, 진화의 산물이 우리가 보기에는 납득할 수 없는 불합리한 구조를지니게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24. 위 글에서 글쓴이가 다룬 핵심 문제로 알맞은 것은? [1점]
① 인간이 진화 과정을 통하여 얻은 이익과 손해는 무엇일까?
② 무척추동물과 척추동물의 호흡계 구조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 까?
③ 인간의 호흡계와 소화계가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결함은 무엇 일까?
④ 질식사에 대한 인간의 불안감을 해소시킬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⑤ 진화 과정에서 인간의 호흡계와 같은 불합리한 구조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5. 위 글에 따라, ‘폐어 단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호흡계 구조를 <보기>에서 찾아 바르게 묶은 것은? [1점]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26. ㉠과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상충하는 이익을 고려하여 그때그때 법률을 개정해 나가는 것
② 초보 운동 선수가 훈련을 통하여 숙련된 프로 선수가 되는 것
③ 두통약으로 개발된 아스피린이 혈전 용해제로도 쓰이는 것
④ 조금씩 조금씩 저축을 하여 나중에는 큰돈을 모으는 것
⑤ 단순한 기본 곡조를 가지고 복잡한 교향곡을 만드는 것
27. 위 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은?
① 곤충이나 연체동물은 음식물로 인한 질식은 없겠군.
② 인간은 진화 단계의 최정점에 있는 동물답게 호흡계 구조가 이상적이군.
③ 진화가 항상 완전한 구조를 만들어 내는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군.
④ 몸집이 점점 커지면서 체내의 원활한 산소 공급을 위해 호흡계의 발달이 필요했겠군.
⑤ 이미 만들어진 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진화한다는 것이 때로는제약 조건이 되기도 하는군.
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5년 (4문항) - (정답)
24. 답⑤ / 중심 화제의 파악
글쓴이는 인간의 호흡기를 예로 들어 생물의 진화 과정에서 불합리한 구조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런 핵심적인 내용은 진화의 산물이 우리가 보기에는 납득할 수 없는 불합리한 구조를 지니게 되는 이유가바로 여기에 있다. 라는 마지막 문장에 잘 드러나 있다.
25. 답② / 세부 정보의 확인
‘폐어 단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호흡계의 구조를 <보기> 에서 찾는 문제로, 둘째 문단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보 기>에서 확인하면 된다. 둘째 문단에서, 바다 속에 서식했던 척추동물들은 몸집이 커지면서 먹이를 거르던 체와 같은 구조가 호흡 기능까지 갖게 되어 아가미(ⓑ)로 변형되 었고, 호흡계의 일부는 변형되어 허파(ⓓ)로 발달했으며,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입과 아가미 사이에 자리 잡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26. 답① / 다른 상황에의 적용
①에서 상충하는 이익을 고려한다.는 것은 불가피한 타협을 의미하며, 그때그때 법률을 개정하는 것은 순간순간의 필요와 대응한 결과에 해당한다.
27. 답② / 정보의 확인
마지막 문단에서 질식사의 위험이 있는 인간의 기도와 식도처럼 진화의 산물이 우리가 보기에 납득할 수 없는불합리한 구조를 갖는 것도 있다고 했으므로 ②처럼 이상 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 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이 다.
'국어 > 비문학 지문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3년 (5문항) (2) | 2020.07.23 |
---|---|
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4년 (5문항) (2) | 2020.07.23 |
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7년 (5문항) (4) | 2020.07.22 |
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6년 (3문항) (2) | 2020.07.22 |
수능 비문학 지문 - 과학 - 2008년 (3문항) (2) | 2020.07.22 |
댓글